IT 정보 이야기/티스토리&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그, 1년을 돌아보며(조회수, 무효 트래픽, 광고 게제 제한, 애드센스 수익 등)

십시일반@@ 2021. 9. 15. 00:26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한 지 1년이 되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목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였는데, 그 현실은 녹록치 않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조회수, 무효 트래픽, 광고게제 제한 등 1년 동안 겪었던 경험담을 아주 솔직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목  차>
  • 1.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할까 말까?
  • 2.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동기
  • 3. 멀고도 험했던 구글 애드센스 고시
  • 4. 나는 언제 티스토리 블로그 하루 조회수가 100 이상이 될까?
  • 5. 어느 날 갑자기 폭발한 조회수
  • 6. 방심은 금물!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애드센스 광고 정지!
  • 7. 위험을 분산하자, 세컨드 블로그의 시작!
  • 8. 블로그는 지구력이 중요하다!
  • 9. 양질의 포스팅과 다양한 주제가 핵심!
  • 10.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 11. 블로그의 최종 종착역은 내 사업 홍보이다!
  • 12. 맺으며

 

1.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할까 말까?

 

2020. 8.경,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그 당시, 유튜브를 보면서, 처음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정보를 접하게 되었고, 그때 처음으로 구글 애드 센스 광고 넣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다고?' 저로서는 상당히 충격이었습니다. 그 당시, 디지털노마드에 대한 열풍(?)이 불고 있었던 점을 감안하면, 저는 좀 늦게 그 흐름을 인지했지요.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결단이 필요하였지요. 왜냐하면, 직장 생활을 하면서, 퇴근 후 별도로 시간을 할애하여 포스팅을 한다는 게, 굉장히 부담스러웠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블로그를 통해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만으로는, 부족했지요.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거, 그 이상의 가치가 저에게 필요하였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게 된 동기

 

그러던 중, 지인이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분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였는데, 자신이 실무에서 경험한 내용들을 간단하게 포스팅하고 있었습니다.

 

포스팅 내용을 읽어보니, 꽤 유용한 정보들이 많이 있었고, 방문자 수도 제법 많았습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의 지식을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축적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자신의 성과를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게 된 것이지요. 이러한 점이 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되었습니다. 결정하는데 시간은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바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지요. 

 

"실무에서 경험한 지식과 정보를 블로그에 저장하고, 동시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자!" 이것이 제 초심이었습니다. 

 

 

 

3. 멀고도 험했던 구글 애드센스 고시

 

금방이라도 승인받을 줄 알았습니다. 저는 엄청나게 큰 착각을 하였지요. 애드 고시에 연이어 낙방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포스팅을 15개 했을 무렵, '이 정도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하였지만, 보기 좋게 '컨텐츠 부족'으로 승인되지 않았습니다. 유튜브나 다른 블로그에는 포스팅 7개만으로 승인이 되더니, 저로서는 굉장히 당황했지요.

 

이때부터,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멀고도 험한 여정이 시작됩니다. 포스팅 20개를 한 뒤에 신청, 그러나 또 '컨텐츠 부족'으로 불승인. 포스팅 25개를 한 뒤에 신청, 그러나 같은 이유로 또 불승인. 이 과정을 7번 반복하였네요.

 

결국, 발행한 포스팅이 40개 정도 되어서야 구글 애드센스 승인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약 3개월 정도 걸렸는데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이지요.

 

 

등산하는-한-사람-블로그-역시-마찬가지다
등산하는-한-사람-블로그-역시-마찬가지다

 

4. 나는 언제 티스토리 블로그 하루 조회수가 100 이상이 될까?

 

 

산 넘어 산이죠. 애드센스 승인이 되었으나, 제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뒤 2개월 정도, 일 조회수가 50 내외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애드센스 수익도 거의 0에 가까웠습니다. 도대체, '일 조회수 1,000 이상인 분들은 어떻게 한 거야?'라며, 이때부터 조회수 올리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조회수를 올리는 방법 중 나름 괜찮았던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것은 바로, "네이버 지식인"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제 블로그 주제와 유사한 내용의 질의사항을 찾은 뒤, 이에 대해 답변을 하고, 제 블로그를 소개해주는 방식입니다.

 

답변 내용도 성심성의껏 작성하니, 네이버 지식인을 통해 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났습니다. 시간이 지나자 어느덧 일 조회수가 100~150을 유지하는 것을 보게 되었지요.

 

 

5. 어느 날 갑자기 폭발한 조회수

 

평소와 같이, 일 조회수 100~150을 계속 유지하고 있던 어느 날이었습니다. 퇴근 후 제 티스토리 블로그에 들어가 보니, 조회수가 1,000 이상으로 나와 있었습니다. '이게 뭐지?' 하며 찬찬히 살펴보니, 한 포스팅이 다음 메인에 소개된 것이었습니다!

 

 

나름 공을 들여 작성한 포스팅이었긴 한데, 막상 다음 메인에 소개되니 얼떨떨하였지요. 티스토리 일 조회수는 정말 끝나지 않고 쭉쭉 올라갔습니다. 이런 경우를 다른 블로그에서 후기로만 접했는데, 나도 그 주인공이 되니 정말 신기하였지요. 해당 포스팅 조회수는 그다음 날에도 계속 폭발하여, 이틀간 약 3,000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였네요.

 

다음 메인에 걸리는 거뿐만 아니라, 어떤 카페 등에 제 블로그 포스팅이 소개된 경우도 있었습니다. 실무적으로 중요한 내용이었지만, 평소에 그리 조회수가 높지 않은 포스팅이어서 크게 관심을 쏟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갑자기 그 포스팅 조회수가 250 이상 되었기에, 확인해보니, 어떤 카페를 통해 유입이 된 것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단체 카톡 방에 제 포스팅이 공유되어, 그 카톡방을 통해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유입되는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블로그 조회수가 터지는 경우는 정말 다양하며, 그 경험이 신기하다고 느껴질 정도였지요.

 

폴짝-뛰고-있는-사람-블로그-역시-좋은날도-있다
폴짝-뛰고-있는-사람-블로그-역시-좋은날도-있다

 

 

6. 방심은 금물! 어느 날 갑자기 찾아온 애드센스 광고 정지!

 

여러 이벤트를 통해, 블로그 조회수가 급격히 상승하는 경험을 하였고, 포스팅 수도 100개 이상으로 누적되니, 꿈에 그리던 평균 일 조회수 300 이상을 달성하였습니다.

 

제가 바쁜 업무로 인해, 일주일에 거의 한 개 또는 두 개 정도만 포스팅함에도 불구하고, 일 조회수가 300 이상이 되니 감회가 새로웠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도 점점 늘어났구요. 이렇게만 하면, '나도 월 10만 원은 벌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목표 월 수익은 그렇게 높지 않지요?^^).

 

 

그러나 시련은 갑작스럽게 찾아왔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게시자님의 애드센스 계정에 광고 게재 제한이 적용되었습니다"라는 메일이 오게 된 것이지요.

 

무효 트래픽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는데, 저로서는 이를 확인할 수 없어 참 답답했습니다. 몇 년 몇 월 며칠에 어디에서 접속되어 유입된 트래픽인지, 그 내용을 알려주면 좋겠지만, 구글은 갑 오브 갑이어서 달랑 게재 제한 메일만 발송할 뿐이었죠.

 

차분히 되짚어 보면, 실수로 제 핸드폰으로 광고를 몇 번 눌렀던 것이 무효 트래픽으로 인식되지 않았나, 추측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일단 광고 게재가 제한됨에 따라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계속 0원이 되었습니다. 계속 포스팅할 의욕이 없어지게 되었지요. 이때가 위기였습니다. 물론, 블로그를 시작한 동기가 지식 등을 저장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광고 수익은 제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느껴져 더 열심히 포스팅할 수 있는 동력이 되었지요.

 

그 동력이 사라졌으니, 참 암담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 일주일에 하나 또는 두 개 정도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 3주가 넘는 시점에, 안보이던 애드센스 광고가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러더니, 수익도 (미미하지만) 조금씩 발생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광고 게제 제한 4주가 넘는 시점에는 드디어, 온전히 광고가 모두 송출되기 시작했습니다!

 

"광고 게재 제한이 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 포스팅하십시오!"

 

 

※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가 높이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easywayway.tistory.com/56

 

구글 애드센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 단가를 높여야 한다! 광고심사센터를 통해 광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 단가를 높여야 한다!'라는 주제를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광고 심사센터를 통해 광고 단가(CPC)를 높일 수 있는데요, 본 포스

easywayway.tistory.com

 

 

7. 위험을 분산하자, 세컨드 블로그의 시작!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정지를 경험한 이후, 뭔가 조치를 취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경험해보지는 못했지만(경험하고 싶지도 않지만), 블로그 저품질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품질'이란, 블로그 또는 포스팅이 검색에서 누락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슈가 된 키워드를 반복해서 사용하여 포스팅하는 경우, 상업적인 사이트 주소를 반복해서 링크하는 경우 등이 저품질의 주된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주된 유입경로가 "다음" 사이트이므로, 저품질에 걸려 "다음" 사이트에서 누락이 돼버리면, 회복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됩니다. 저품질의 위험에 대비하여, 다른 블로그를 추가로 운영하자고 결심했습니다. 그렇게 시작한 것이 바로, "지혜를 나누는, 십시일반@@"블로그 입니다.

 

※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여러 기능들이 계속 추가되는데, 개인적으로는, 사진 배열기능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여러 사진들을 나란히 배열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easywayway.tistory.com/88

 

티스토리 사진, 여러장 나란히 배열하여 올리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사진, 여러 장 나란히 배열하여 올리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알고 있으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기능인데, 이 기능을 몰라서 [표]를 통해 사진들을 나란

easywayway.tistory.com

 

 

8. 블로그는 지구력이 중요하다!

  

 

1년 동안, 여러 가지 많은 경험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정지를 당했을 때, 위기가 있었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은 포스팅하는 것이 재미있었기 때문입니다.

 

가끔씩, 제가 포스팅한 글을 읽고, '도움이 되었다', '정말 감사하다'라는 댓글이 달릴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정말 뿌듯하고 기분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고 있던 지식들이 글로 작성하는 과정에서 좀 더 디테일하게 정리되는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값진 경험들이 블로그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단순히 애드센스 수익만을 보고 블로그를 시작하시면, 오래 지속하기가 힘듭니다. 애드센스 수익, 그 이상의 가치를 블로그를 통해 얻으셔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블로그는 지구력이 중요하다!'라고 주장합니다. 블로그 운영은 100m 달리기가 아니기 때문에, 초반에 힘 빼실 필요가 없습니다. 매일, 하루에 2~3개씩 포스팅하다 보면, 글의 내용도 부실해지고, 금방 지쳐, 블로그를 중단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 참고로, 티스토리 내부 링크 현재 창으로 여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나름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https://easywayway.tistory.com/124

 

티스토리 내부 링크 현재 창으로 여는 방법(html 코드 삽입), 전면 광고를 통한 수익 상승 효과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내부 링크 현재 창으로 여는 방법(html 코드 삽입)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적용하면, 전면 광고를 통해 구글 애드 센스 광고 수익이 상승되는 효과를

easywayway.tistory.com

 

 

9. 양질의 포스팅과 다양한 주제가 핵심!

 

일주일에 한 개만 포스팅하더라도, 그 글이 고퀄이면, 사람들은 그 블로그를 계속 방문하게 됩니다. 양질의 포스팅이란, 자신의 전문성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꼭 전문직이어야 전문성을 드러내는 것은 아니지요.

 

아기를 키우고 있는 부모라면, 양육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체득한 노하우라든지,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이라면, 수험 계획을 짜는 방법 등 자신이 직접 보고 느낀 것을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로 포스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블로그 주제가 꼭 하나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나의 주제로만 가야 하느냐, 아니면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잡블로그로 가야하느냐 등의 논쟁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이는 아무런 실익이 없는 논쟁입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블로그는 오래 운영할 수 있는 지구력이 중요하기에,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각 주제별로 관련이 있어도 괜찮고, 전혀 무관한 주제를 다루어도 괜찮습니다. 주제가 다양할수록 컨텐츠가 풍부해져,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게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기다가 포스팅 내용도 좋아야겠지요!

 

 

경계해야 할 것은, 이슈성 포스팅을 남발하는 것입니다. 특정 시기에 화제가 된 연예인의 행동, 사건 등에 대해, 기사 내용을 거의 복붙 수준으로 포스팅하는 것은 시간낭비입니다.

 

반짝 조회수가 오를 수는 있어도, 시간이 지나면 이슈성 포스팅은 잊혀지게 되어 조회수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도 사람들이 계속 찾는 양질의 포스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10.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작년 8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여, 10개월이 되어서야 비로소,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100달러가 되었습니다.

 

실제 정산받은 금액은 세금을 공제하고 100달러 미만이지만, 정산받을 때, 정말 기뻤던 게 기억이 납니다. 현재는, 하루에 1달러 내외로 수익이 발생하는데, 이것도 일정하지 않네요.

 

 

11. 블로그의 최종 종착역은 내 사업 홍보이다!

 

내 지식을 차곡차곡 저장하기 위해 시작한 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남에 따라 차근차근 늘어가는 수익! 그러나 애드센스 수익 등은 종국적인 목적이 될 수는 없습니다.

 

블로그의 최종 종착역은 결국, 자기 사업을 위한 홍보 수단이 되는 것입니다. 저 역시, 제가 하고 있는 일과 관련된 주제로 포스팅하고 있으며, 티스토리 블로그가 훗날, 제 사업을 위한 소통창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 고정 광고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easywayway.tistory.com/111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 고정 광고 설정 방법(오디세이 스킨 / 매거진 스킨)

제 티스토리 블로그 스킨은 오디세이(Odyssey)입니다. 오디세이 스킨이 참 깔끔한 느낌이라 만족스러운데요, 그런데 한 가지 고민이 있었습니다. PC 버전에서 포스팅 본문을 볼 때, (모니터 화면을

easywayway.tistory.com

 

 

12. 맺으며

 

블로그 시작한 지 1년이 넘었습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들을 보면, '참 열심히 살았구나'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간의 족적이 블로그 포스팅으로 남게 되어, 스스로를 돌아보며 발전적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주는 것 같습니다.

 

또다시 시간이 흘러, 2년이 되는 시점에, 2년을 돌이켜 보며 회고록을 또 작성해보고 싶네요. 그때는 제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고자 한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블로그를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조회수, 애드센스 수익 등에 일희일비할 수 있지만, 포기하지 마시고 꾸준하게 좋은 글을 작성하여 롱런하시기 바랍니다.

 

※ 기타, 구글 애드센스 달러 수입, 농협 은행 어플을 이용하여 쉽게 원화 환전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꼭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easywayway.tistory.com/137

 

달러 원화 환전 방법, 농협 은행 어플 이용하여 손쉽게 환전하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달러에서 원화로 환전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있는 분들은 외화예금 계좌가 있을 겁니다. 저는 농협 외화 계좌가 있는데요, 농협

easywayway.tistory.com